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

Code Craft 뛰어난 코드 작성을 위한 실천 지침

보통은 책 간보기에 분류에 있는데, 이 책은 IT 이야기에 두기로 했다. 큰 분류인 책보다는 IT 이야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한다. 일에 대한 접근각도, 마음가짐 이런 것이 기술보다 중요하다고 생각을 부쩍 많이 하고 있다. 그래서 꽂혔나 보다. 기술:마음가짐 = 10:90 정도 되지 않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목 : Code Craft 코드 크래프트 : 뛰어난 코드 작성을 위한 실천 지침
원제 : Code Craft : The Practice of Writing Excellent Code
지은이 : 피트 그들리프
옮긴이 : 김윤명
출판사 : 한빛미디어
ISBN : 8979145144






또 질렀다. 좋은 책만 보면 참을 수가 없다.
저자서문과 태도에 관한 글만 먼저 인용해본다

저자 서문
프로그래밍은 당신의 정열입니다. 슬프지만 그것이 사실입니다. 골수 프로그래머인 당신은 꿈속에서도 프로그래밍을 할 것입니다. 당신은 지금 현업의 심장부 안, 산업계 깊숙한 곳에서 예전에는 절대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을 하고 있습니다. 돈을 받으면서 컴퓨터를 가지고 노는 일 말입니다. 사실은 권한을 가진 누군가에게 당신이 돈을 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곳은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이상한 곳입니다. 비현실적인 데드라인과 불완전한 관리(그들이 말하는 그런 것이 관리라면), 자꾸만 바뀌는 요구사항과 무시무시한 기존 코드에 경악하면서, 당신은 이게 정말 그것인지 어리둥절할 것입니다. 당신은 항상 꿈꿔왔던 그런 코드를 작성하려고 하고 있는데, 온 세상은 그것을 방해하기 위해 공작을 펼치고 있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소프트웨어 회사 생활의 시작을 환영합니다. 당신은 지금 예술적인 지식과 과학적인 재능의 산물을 생성하는 치열한 전쟁의 최전선에 와있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마음가짐 - 접근의 각도
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를 연구하고 분류하면서, 비범한 프로그래머를 구별하는 어떤 태도(attitude)가 있다는 사실에 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전에서의 이 단어의 정의는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attitude
1. 마음이나 감정의 상태 ; 의향
2. 어떤 좌표계에서의 비행기의 자세

첫 번째 정의는 꼭 그렇게 놀라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두 번째 정의는 어떻습니까? 사실은 이 두번째 정의가 첫번째 정의를 더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비행기가 하늘을 날 때는 통과하는 보이지 않는 세 개의 축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한 쪽 날개에서 다른 쪽 날개까지의 축이고, 또 다른 하나는 비행기 코부터 꼬리까지의 축이고, 나머지 하나는 다른 두개의 축과 직교하는 축입니다. 조종사는 이 세 개의 축을 기준으로 비행기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비행기가 활주로에 진입할 때는 이 세 개의 축이 접근 각도를 결정합니다. 이것을 비행기의 자세(attitude) 라고 합니다. 비행기가 자세를 잘못 취하고 있을 때, 약간 힘을 가하면 목표 지점을 크게 벗어나게 됩니다. 조종사는 비행기의 자세를 계속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특히 이륙과 착륙 같은 중요한 순간에는요.

소프트웨어 개발 작업도 이와 아주 유사합니다. 비행기의 자세가 활주로 진입의 접근 각도를 정하는 거처럼, 우리의 태도는 코딩에 대한 접근 각도를 정합니다. 프로그래머가 건전한 태도로 자기의 능력을 조절하지 않으면, 기술적인 능력이 얼마나 훌륭하든 상관없이 하는 일에 어려움이 따를 것입니다.

잘못된 태도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프로그래밍에 대한 접근 각도를 올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의 태도는 당신의 개인적인 성장을 방해할 수도 있고, 촉진할 수도 있습니다. 더 나은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올바른 태도를 가져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음의 각도에 대해서 유명한 진대제의 attitude 이야기가 있어 인용합니다. 자료는 인터넷에서 찾았습니다.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의 100점 인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규율은 학습되고 강화되어야 하는 습관입니다. 지금 올바른 일을 하지 않으면 미래에도 그렇게 하지 않을 가능성이 점점 더 커집니다. 지금 당장 하십시오. 사하라 사막에 비오는 날 하겠다고 미루지 마십시오. 나중에 하면 지금 하는 것보다 실제로 더 많은 규울이 필요합니다.

'IT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컨퍼런스  (0) 2008.02.05
spring framwwork  (0) 2007.12.10
프로그래머 분류 - 13가지  (1) 2007.12.06
수도쿠(sukodo) 알고리즘  (0) 2007.06.07
[20061108] apache ab를 이용한 벤치마크  (0) 2007.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