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맛보기

플랫폼 전쟁

플랫폼 전쟁 이기는 자가 미래다
원제
지은이조용호
옮긴이
펴낸곳21세기북스
쪽수367쪽
ISBN9788950931490
펴낸날2011년 06월 07일
읽은날

55쪽


공용 플랫폼 전략
공용 플랫폼은 생산되는 여러 제품들의 공통 부분들을 따로 모듈화하고 이를 활용해서 연관 제품들을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생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공용 플랫폼이 필요한 경우
하나의 제품군에 다양한 제품들이 만들어지고 시장에서 팔려나가는 상황일 때는 적극적으로 공용 플랫폼을 검토해야 한다.
냉장고 - 고객 세그먼트, 계층
고객 세그먼트는 싱글, 대가족, 신혼부부
고객 티어 소득 수준을 대, 중, 소

57쪽
플랫폼은 진화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한번 만들어놓은 플랫폼도 일정 수준까지 진화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공통된 요구들을 담아야 한다.

일정 수준까지 진화하던 플랫폼도 어느 단계에 이르면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으로 세대교체를 해야 할 수도 있다. ... 따라서 플랫폼을 만들 때는 어느 정도까지 해당 플랫폼이 진화하고, 용도가 끝나서 사라질지에 대해서도 대략적인 가닥을 잡는 것이 필요하다. 

58쪽
하지만 조금 돌아가더라도 플랫폼 기반의 자산을 확보한 후, 시장 수요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용이하게 내놓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실은 이기는 방법일 수 있다.

60쪽
두 개의 면을 가지고 있는 시장이라는 의미의 '양면 시장'이라는 용어가 널리 알려진 것은 사실 최근의 일이다. 양면 시장의 개념이 대중에 알려지게 된 계기 가운데 하나는 데이빗 에번스와 리처드 슈말렌지의 책 <카탈리스트 코드>다. '카탈리스트'란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데 도움을 주는 촉매를 일컫는 말로,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고객을 연결하는 촉매 역할을 하는 사업을 말한다. 서로 다른 고객 그룹을 연결해주는 것으로 사업이 시작되는 사례는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특정 사업이 양면 시장에 속하는지 아닌지 알기 위해서는 두 가지 확인이 필요하다. 우선 두 개 이상의 고객 그룹이 독립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고 움직여야 한다. 두 번째는 하나의 고객 그룹의 참여가 증가하면 나머지 고객 그룹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한다.

61쪽
데이트 서비스와 커플 할인 서비스의 차이점
데이트 서비스 
- 대부분의 남성과 여성은 독립적으로 데이트 서비스에 참여한다. ... 따라서 데이트 서비스는 엄연히 서로 다른 고객 그룹인 남성,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양면 시장임을 알 수 있다.
커플 할인 서비스 - 커플인 남녀가 각각 독립적으로 커플 할인을 받을 수는 없다. 곧 여기서는 남녀 커플을 하나의 고객 그룹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할일을 받는 커플들이 늘어난다고 해서 다른 커플들이 할인을 받으러 더 오는 것도 아니다. 커플 간의 네트워크 효과도 그다지 없다.

62쪽
양면 시장은 사업적으로 어려운 측면이 있는데 그 이유는 서로 다른 고객 그룹을 동시에 끌어들여야만 하는 특성 때문이다. 

63쪽
이렇게 양면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 것은 처음에는 화물열차처럼 굼뜨고 어렵게 출발해 탄력이 붙으면서 자기부상열차처럼 무한 가속도를 내는 특징을 가진다. 


125
최악의 경우 운영체제를 포기할 수 있지만 하드웨어를 포기하지 않는 애플만의 고집은 주목할 만하다.

맛보기는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