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맛보기

The Toyota Way 도요타 방식

제목 : The Toyota Way 도요타 방식
원제 : The Toyota Way
지은이 : 제프리 라이커
옮긴이 : 김기찬
펴낸곳 : 가산출판사
ISBN : 8988933540
펴낸날 : 2004년 07월 04일
구입일 : 빌린 책, 먹고 말거야 
읽은 날짜 : 2009년 06월 30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중에 린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책이 있어서 린 방식과 도요타에 대해서 관심이 있었다. 그래서 도요타의 방식이라는 것에 대해서 한편으로 궁금하면서 일본이라는 거부감때문에 설마 하는 생각도 있었다. 이래 저래 찾아보니 린 방식이 건설, 생산 등 여러분야에서 사용되는 새로운 개념이라는 것도 알았다.

도요타 방식은 도요타를 알기 위해 찜했던 책이 아니었는데, 우연한 기회에 빌려 봤다. 그런데 기대 이상으로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도요타의 핵심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게 되었다.

내가 파악하는 도요타 방식은 적응형 프로세스이며 핵심에 집중하고, 지식과 학습을 중요시하며, 공동체적인 삶을 중요시하는 것 같다. 책에 나온 여러 어려운 개념들이 아니라, 좀 쉽게 설명하자면 도요타는 재고 감소와 JIT 생산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제일 중요한 자본 회전율을 높인다. 이 개념은 준비에서 고객까지 전달되는 리드 타임을 최소화시킨다. 도요타는 가치가 생겨나는 작업인 부가가치 작업에 대한 연구도 탁월하며, 테일러의 과학적 생산이나 표준화를 뛰어넘는 진화적응적인 관리 시스템이 있다. 그리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조직학습을 하며 왜를 고민하게 한다.

좀 더 나아가면 기술을 우선시하지 않고 고객에게 필요한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도요타는 고객에게 좋은 차를 만드는 회사라는 점을 모두가 합의하기 때문에 그외의 모든 문제들은 핵심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많은 회사들이나 조직들이 차세대, 신기술을 서둘러 도입하는 것이 유행인데 반해 도요타는 기술이 그들의 방식에 맞는지, 반대로 작업의 방식을 변경해야하는지 고민한다. IT 신기술이 모든 것을 해줄 수 없다는 것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해결한다. 칸반이라는 시스템은 어떤 IT 시스템보다 훌륭하다.

다시 정리하자면 도요타는 핵심에 집중하고, 표준화를 통한 품질관리, 조직학습과 교육, 인재양성에 강하다. 도요타가 이점에 집중할 수 있는 것은 거대한 공룡을 크기와 규모로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생존 전략을 찾고 고민하고 적용하고 적응한 결과라 생각한다.

끝으로 이렇게 좋은 철학과 사람들을 가진 도요타가 2008년 촉발된 세계 경제 위기에서 왜 휘청하고 사장을 바꾸는 결단까지 이르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