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나

전략 경영 10대 학파

저명한 전략 경영학자 민츠버그 등은 [전략 사파리: 전략 관리의 정글 속으로 떠나는 가이드 투어Strategy Safari: A Guided Tour Through the Wilds of Strategic Management]라는 책에서 전략 경영의 여러 학파를 10대 학파로 정리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설계학파 Design School: 내부적인 가능성과 외부적인 가능성 사이에서 적합성을 얻고자 추구하는 전략 모델을 제시한다. 가장 영향력 있는 학파로 SWOT 분석의 발상지이다.
2. 기획학파 Planning School: 공식 절차나 교육, 분석에 대해 통합 접근법적 특징을 보인다.
3. 위상학파 Positioning School: 일부 경제 중심 전략만이 바람직하다고 가정한다. 마이클 포터의 이론적 근간이 되었다.
4. 기업가학파 Entrepreneurial School: 전략은 리더 한 사람의 통찰력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기업가의 직관, 판단, 지혜, 경험, 통찰력을 강조한다. 리더의 비전은 기업 전략에 길잡이가 될 수 있다.
5. 인식학파 Cognitive School: 전략 도출은 전략가의 내부 심리에서 일어나는 인식 과정이라고 간주한다.
6. 학습학파 Learning School: 개인이나 집단으로 나타난 전략은 상황과 이를 다루는 조직의 가능성을 배우게 된다.
7. 권력학파  Power School: 영향력 있는 명확한 프로세스를 통한 전략 도출을 강조한다.
8. 문화학파 Cultural School: 조직 구성원 간에 공유되는 신념과 이해가 바탕이 되는 사회적 상호 작용이 전략적 발전을 가능케 한다.
9. 환경학파 Environment School: 프로세스를 만드는 전략에서 환경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10. 구조학파 Configuration School: 조직이 특수 사황에 맞는 구조를 받아들여 도출하는 전략은 어떤 행위를 유발한다.

전략과 혁신 59-60, 시요우민, 류원뤼, 무윈우 엮음, 시그마북스
 

'생각하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태스킹  (0) 2012.03.19
시상 - Thaiamus  (0) 2012.03.16
거울 뉴런 mirror neuron  (0) 2012.01.16
소년출세  (0) 2012.01.11
소시오패스 Sociopath  (0) 2012.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