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맛보기

아웃라이어: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제목 : 아웃라이어
부제 :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원제 : Outliers
지은이 : 말콤 글래드웰
옮긴이 : 노정태
펴낸곳 : 김영사
ISBN : 9788934933151
펴낸날 : 2009년 01월
구입일 : 2009년 02월 17일 
읽은 날짜 : 2009년 02월 20일
블링크, 티핑포인트를 쓴 말콤 글래드웰의 멋진 책이다.
만시간의 법칙, 10년간 노력이라는 말들이 자꾸 듣던 중에, 안철수 박사의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인가에서 이 책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는 것을 듣고, 되게 오래된 책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오해였다.

비록 이 책이 성공을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를 담고 있지만, 전문가란 무엇인가, 성공에 대한 개인과 사회에 대한 분석, 의사소통의 구조 등 참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빌 게이츠, 비틀즈, 빌조이 등의 성공하기 전의 여러 가지를 이야기해 준것은 무척 고무적이다. 빌 게이츠의 어린 시절 이야기는 가끔 다른 책을 통해서 봤지만 관점을 다르게 해서 보니, 현재 빌 게이츠의 모습이 그냥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천재에 대한 부분은 집단 지성에 대한 내용인 것 같지만,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중간에 괌에서 추락한 대한항공 이야기는 가슴 아프다. 한편으로는 우리 말과 문화가 얼마나 의사소통을 더디게 하는지 보여준다. 그게 평상시에는 대화하는 재미는 있지만 말이다.

아이가 커 가는데, 고민이다. 그냥 인생 너 알아서 해라가 좋은 것인지, 어린 놈을 잡아다가 공부하는 기계로 만들어야 하는지..

말콤 글래드웰은 타고난 이야기꾼이다. 하키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빌게이츠, 비틀즈를 넘어, 비행기 사고까지.. 이 책이 유명해진 이유 중에 하나는 책이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아 미국에서 비행기에 문제가 있자, 허드슨 강으로 비상착륙을 성공시킨 비행상의 침착한 행동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만시간 넘은 비행 경력이 안전한 비상착륙을 가능하게 했다고 하면서 이 책도 덩달아... 말콤 글래드웰은 정말 타고난 이야기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