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맛보기

뇌를 변화시키면 공부가 즐겁다 : 뇌과학을 응용한 가장 효과적인 학습법의 발견


교사들이 학생들의 뇌를 변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몇 가지를 검토해보자.

1. 타고난 신경세포망(타고난 재능)을 잘 살피고 그것을 연습할 수 있도록 이끈다.
2. 반복, 반복 그리고 반복한다!
3. 신경세포가 동시에 작동할 수 있는 상황을 마련한다. 관련 있는 것들이 동시에 일어나야 한다.
4. '오류가 없는' 감각입력에 초점을 맞춘다.
5. 실수를 강조하지 말 것. 쓸모없는 신경세포망을 강화하지 말 것.
6. 기존 신경세포망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지식을 쌓도록 한다. 완전히 새로운 지식이란 없다.
7. 잘못 연결된 신경세포망은 대부분 불완전할 뿐이다. 이 신경세포망에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 노력한다.
8. 이전의 신경세포망을 되살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오류는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9. 은유를 만들고 학생들에게도 자신만의 은유를 만들 것을 계속 요구한다.
10/ 유추와 직유도 사용한다. 


목록에 학습에 대한 이전의 생각과 새로운 생각들을 조합해놓았다는 것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이 목록은 지식을 쌓는 것만큼이나 연습과 훈련도 강조하고 있다. 이 내용은 뇌가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교육에 독립적인 통찰력을 줄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유서 깊은 교육방법을 유지하고 늘리는 것은 물론, 새로운 개념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이 목록에서 볼 수 있다.
신경생물학에는 아무런 교육철학도 없지만, 그것은 좋은 일이다. 뇌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우리는 교육이라는 전쟁에서 스스로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227 - 229